해외 기술 동향

미국 - 구글

구글이 인공지능 기술로 당뇨병성 질환을 진단하는 기술이 전문의 수준에 도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당뇨병성 안질환 진단을 위해 미국과 인도의 안과 의사가 판독한 영상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학습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이 모델의 안저 사진 판독 능력은 전문의 수준에 도달했고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개발도 계속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 알리바바

알리바바와 인텔은 2020년 도쿄올림픽 적용을 목표로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운동선수 3D 트래킹 기술을 함께 개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훈련이나 경기 중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코치와 트레이너 등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수 실력을 분석한 뒤 운동 능력을 향상할 방법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이 기술을 활용하면 방송 중계 도중 영상 분석, 하이라이트 확인 등에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해 스포츠팬에게도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546

중국 - 텐센트

중국 텐센트 기술팀은 인공지능 생태 거위 공장을 운영 중이고 자체 개발한 기술로 동굴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거위 얼굴인식 기술로는 사육 효율을 끌어올린다고 합니다.

또한 거위 울음소리를 번역하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23342441

유럽 - 로레알

프랑스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피부 진단법을 개발했습니다.

임상 사진 6000장을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을 통해 완성했으며 브랜드 웹사이트에 셀피 사진을 업로드하면 맞춤형 피부 처방을 받게 되며 올해 말에 전 세계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loreal.com/media/news/2019/february/2019-modifacexloreal

유럽 - 딥마인드

구글이 인수한 딥마인드라는 기업은 안과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수천개의 망막 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전문가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안과 질환 징후를 찾아낼 수 있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발표하였고 임상시험을 마치는 대로 3년 안에 실제 의료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미지출처 : 딥마인드 유투브 캡처

일본 - 아이보

애완로봇 강아지 아이보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실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유료화해 제공할 것이라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고령자 등을 가정에서 돌보는 간병 서비스와 지정된 장소를 순찰하면서 이상을 알리는 아이보 경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발표했으며 간병 기능을 확장한 유료 서비스도 개시, 타사와 협업해 아이보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21998

일본 - 인공지능 챗봇

일본의 사이타마현은 일본 최초로 인공지능 채팅 봇에 의한 구급 상담과 자동 응답이 가능한 사이타마 현 AI 응급 상담 서비스를 운용합니다.

또한 사이타마 현은 사이타마 현 AI 구급 상담 서비스가 더 편리한 서비스가 되도록 개선하고 음성이나 외국어를 대응하는 서비스를 정식 운용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13685

국내 기술 동향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인물 사진 1장으로 다양한 얼굴 표정과 움직임이 담긴 가상 인터뷰 동영상을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했습니다. 

1장 이상의 사진으로 얼굴 윤곽을 잡아내면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의 가상 동영상을 만들 수 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280312

LG전자

LG전자는 다양한 제품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칩을 직접 설계하고 개발했습니다.

향후 자체 인공지능 칩이 적용된 가전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며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솔루션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social.lge.co.kr/newsroom/lg_ai_0516/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얀덱스와 공동 개발한 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모스크바에서 공개했습니다.
신형 쏘나타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였으며 해당 차량을 100대까지 확대해 로보택시 서비스 시범 운영을 러시아 전역으로 확대하고 시범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반응과 상용성을 검증한 뒤 세계 각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mobis.co.kr/communityid/7/view.do?idx=4630&tableNm=TN_BOARD_00007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인공지능 기반 응급의료시스템 개발사업에 참여하여 구급차량 전용 내비게이션 및 구급차 출동 안내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응급환자의 빠르고 안전한 이송을 위해 최적의 경로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구급차량 전용 내비게이션을 개발할 예정이며 환자의 골든타임 확보와 위급한 응급 상황에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출처 : https://www.be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5699